설계독학에서 진행 중인 쉬어가기의 내용입니다. 모든 글의 저작권은 맛있는비빔밥에게 있습니다. ^^ |
설계독학 유튜브
Intro
안녕하세요. 설계독학의 맛비입니다. 오늘은 쉬어가기 다섯번째 시간으로 제가 생각하는 비메모리 설계를 위한 커리큘럼? 커리어 패스? 혹은 지식? 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들어가기에 앞서, 지극히 제 주관적인 생각이구요. 참고만 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엄청나게 성공한 사람도 아니기 때문에, 구독자 분들이 더 훌륭한 엔지니어가 되실 수 있고, 이미 된 분도 있을 거고 해서 이번시간이 조심스럽습니다 만... 청중을 비메모리 설계를 하고싶은 학생이다.. 생각하고 오늘 시간을 준비해보려고 합니다.
이런 생각을 갖고 있는 사람도 있구나.. 라는 가벼운 마음으로 들어주시면 좋겠습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반도체 분야에는 많은 직업들이 있어요.
예전 강의 때도 설계 Flow 에 대해서 설명을 드린 적이 있는데, 결국 ASIC 혹은 FPGA 제품이 나오기 위해서는 많은 단계를 거쳐야하구요. 각 단계마다 필요한 업무가 있겠죠.
그렇게 때문에 구독자분들 중에도 이미 반도체 업의 수많은 직업군 중 하나의 역할을 하시는 분들이 있을거구요.
학생분이시라면 반도체가 요즘 핫한 키워드 이니 대기업에 취업해서 비메모리 설계를 해야지, 라는 생각을 갖고 계신 분들도 있을꺼에요.
하지만 마음먹은대로 안되실 수 있어요.
왜냐하면, 대기업일 수록 작은 회사에 비해서, 체계적이고 메뉴얼화 되어있기 때문에 공대생이라면 어떠한 일이라도 새로 배워서 일을 할 수 있어요.
그리고 보통 입사하시는 분들의 스펙이 전부 좋기 때문에, 흔히 표현하는 T.O 가 남아있는 부서에 배치될 가능성이 커요.
반도체 관련 업무의 모든 일이 다 중요하고 필요한 업무이기 때문에, 하고싶은일을 처음 시작단계에는 못 할 수 있어요.
만약에 비메모리 설계를 하고 싶었는데, 설계 부서에 배치되지 못하더라도 구독자 분들이 설계의 끈을 놓지않고 공부하시고 관심을 갖고 계신다면 충분히 설계업을 하실 수 있어요. 저도 회사에서의 첫 업무는 설계가 아니었습니다.
커리어는 100% 본인 노력하에 바꿀 수 있다.. 믿고있어요.
비메모리 설계를 위한 커리큘럼 (대학교 에서..)
라떼는... 이야기는 여기까지 하구요.
먼저 비메모리 설계를 위한 커리큘럼에 대해 이야기를 해볼께요.
비메모리 반도체 설계는 0 과 1 의 논리회로 시스템을 설계 하는 거에요.
그러면 설계를 하려면 어떤지식이 필요할까요? 학교에서 배우는 일반적인 이야기를 하자면,
제일 처음 학교에 입학해서 프로그래밍 입문 C, C++ 를 배우면서 HW 위에 동작하는 SW 코딩을 배우고, 2학년 되서 논리회로, 디지털 회로 설계, 를 배움으로써 0,1 의 논리적 사고를 익히시겠죠.
그때 Verilog HDL 하고 FPGA 를 맛보기로 다루시지 않을까 생각이 들어요.
3학년 쯤 되면 컴퓨터 구조, 마이크로 프로세서 등등.. HW System 관련된 이론을 배우고 실습을 합니다.
그리고 4학년이 되시면 VLSI 설계 과목을 수강함으로써 설계에 필요한 지식들을 익히시고 반도체 Layout 실습도 하시면서, 이런식으로 트랜지스터의 지식 으로 웨이퍼에 회로를 그리는구나.. 하면서 졸업할때 쯤 정리가 되시지 않을까? 생각이 들어요.
이정도 수강하시면 시작이 좋다, 라고 말씀드리고 싶구요.
혹시나 저 중에 수강해본 과목이 없더라도 실망하지 마세요.
시작이 좋을 뿐이지, 충분히 노력하면 다 따라잡을 수 있는 내용들입니다.
그 다음은 커리어 패스에 대해 이야기를 해볼께요.
비메모리 설계에서의 커리어 패스..는? 특별한거 없는 것 같습니다.
설계하는 회사의 부서에 취업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알아서 커리어 패스를 만드실 수 있어요.
업의 특성상 신입분들이 하기 어렵죠.
이미 회사에 선배 엔지니어 분들이 계시기 때문에, 그분들 보고 따라가시면 됩니다.
그런데 30대 중 후반 40대 초 쯤 되면 선택의 기로에 놓이게 됩니다.
보통은 설계를 정년까지 하시는 분들이 있구요.
설계 일 대신에 FAE Field Application Engineer 로 전향하시는 분들도 많아요.
FAE 의 대표 업체들을 예로 들면 Synopsys, Cadence, Mentor, Xilinx 등등.. 외국계 Tool 회사로 많이 가십니다.
보통 실력 좋으신 분들이 가시구요.
이런회사로 가시게 되면 억대 연봉자 기 될 수 있다.. 라고 줏어들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지식입니다.
여러분들이 비메모리 설계업에 오신다고 가정하고 어떠한 지식? 이 필요한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업무를 진행함에 있어 크게 5가지의 능력이 조화를 이루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막상 지어내려니 어렵네요.
이론 : 반도체 설계관련 base 지식이 있는지. (보통 학교에서 배우죠)
경험 : Sub-module 부터 큰 System 까지를 개발해본 경험. 뻘짓을 많이 해보고 문제해결을 해본 경험이겠죠.
Tool : Verilog, C 와 같은 language 와 설계 Tool 을 사용함에 있어서 불편함이 없는지.
흥미 : 이 일에 얼만큼 관심이 있고 공부를 해왔는지, 관련 지식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었는지.
특기 : 어떤분들은 Video 관련 설계 하시는 분도 있을 것이고, 통신 관련 설계 하시는 분도 있겠죠. CPU 설계할 수 있구요. 저는 AI HW 설계를 주로 하고 있습니다. 처럼 이렇게 HW 설계 앞에 붙을 단어, 즉 특기가 필요한 것 같아요.
땅, 불, 바람, 물, 마음 처럼. (이거 아는 사람 있나..?) 이론, 경험, Tool, 흥미, 특기가 모여야 훌륭한 설계 엔지니어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그렇다고 제가 조건에 부합하느냐 그건 아닙니다.
단지 구독자 분들이 훌륭한 엔지니어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5가지를 수행하시라고 적어봤어요.
어떤 지식이 필요하냐면, Verilog를 공부하면 할수록 FPGA, HLS, shell script, 딥러닝, AMBA Bus 등 이 분야에 있어 필요한 지식이 조금씩 보이는거 같아 좋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인데, 이중에서 알면 대부분의 회사 취업 후에 도움이 된다 싶은 지식은 Verilog, FPGA, shell script, AMBA 구요.
사실 AMBA 는 Bus 니까 그거보다는 전체 System 을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한 것 같아요.
딥러닝, HLS 는 하는 회사가 아직까진 국내에 많지는 않아서 이거 하는 회사에 꼭 가야한다 하시면 하세요.
FPGA, HLS, 딥러닝, AMBA Bus 등등은 AI HW 설계를 하려면 중요한 내용들이라 앞으로 다룰 예정입니다.
만약에 학생이신데, 이 내용 다 아시면 따로 연락주세요.
마무리
쉬어가기로 이것저것 이야기 해봤는데, 정리하면
- 커리큘럼은 학교에서 수강하는 과목의 내용 및 순서가 그냥 나온것이 아니기 때문에, 학교 커리큘럼에 충실해도 좋은 시작을 할 수 있습니다.
- 커리어패스는 시작은 다른일을 할 수 있지만 설계일에 흥미를 가지고 공부하면 반드시 할 수 있는 기회가 오구요. 설계를 열심히하면 억대 연봉의 엔지니어가 될 수 있을 거에요. (맛비는 아직 아니다. ㅠ)
- 지식은 이론, 경험, Tool, 흥미, 특기가 조화를 이루면 좋구요. (억지로 짜냇습니다. ㅠ) Verilog, FPGA, shell script, 전체 System 을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뜬구름 잡기식으로 말했는데, 답이 되셨나요...? 네..정답은 없습니다. 혹시 안되셨으면 댓글주세요. 영상으로 다시 만들어 보겠습니다. (시간은 많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