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편의성을 위한 소소한 Tips/04 질의 응답 정리

[Verilog HDL Q/A. 004] 비메모리 설계시, 리눅스 환경을 사용하는 이유

반응형

Q. 윈도우 환경이 아닌 리눅스를 사용하는 이유는 오로지 개발 속도? 때문인가요.?

( 학부 프로젝트 경험 상, 윈도우에서 개발하는 것도 충분하다 느껴졌고 더군다나 설치과정에서도 GUI 상에서 설치하면  간단한반면에,리눅스에서  커맨드 라인으로 하는 이유가 궁금하네요.. )

 

A. 회사마다 개발환경은 다르겠으나, 최소한 제가 다녔던 모든 회사는 Linux 에서 개발을 하였습니다.

이유는 크게 두가지로 생각하는데요.

1. Tool 최적화관점.

대부분의 Major 설계 Tool (Synopsis, Cadence, mentor) 들을 보면, ASIC Flow 를 진행하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이 때 사용하는 Tool 들이 Linux 기반에 최적화가 되어있습니다. 현업가시면 자연스럽게 Linux 환경을 사용하실 겁니다. (Windows 만으로 전문적으로 설계하는 회사는 제 경험상 본적이 없습니다.) 

Xilinx 의 Vivado 는 Windows 최적화가 잘되어 있어서 사용하셔도 되요. 제가 다니는 회사는 linux version 을 쓰지만, 다른 업체에서는 Windows 에서도 하신다고 하더라구요. 설계독학의 FPGA 강좌는 Windows 에서 진행하구요.

하지만 Veirlog HDL 은 아닙니다. 최소한 linux 를 경험해드리게 하고 싶은 저의 고집..? 같은 겁니다. 이 부분은 이해 부탁드립니다.

2. 개발 편의성

이 부분은 케바케 인데, 질문자님께서 Windows 가 편하다고 하시면 사용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리눅스를 써보시면.. 아실텐데.... 참 좋은데... 저는 Windows 에서 개발은.... 안하고 싶어요. 버벅임도 없고, shell script 같은거도 적용하기 쉬워서 자동화도 쉽고, 써보시면 알 것 같아요.   

참고로 저는 현업에서 개발할때 Mac 노트북  + Linux 머신

조합으로 합니다. :)

 

반응형